時代를逆行하는 High End Audio #12 end

by KDK posted Jun 1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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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K Audio 12_1.jpg

Amp 의 찌그러짐- Harmonics

진공관이나 Amp 에서 Linearity 의 찌그러짐을 Total Harmonics 가 "여기에 몇% 들어 있느냐" 로 타냅니다. 진공관 시대에 일반 Design 는 최고 출력에서 10%까지 허용하고 5% 이하가 되면 HiFi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만든 진공관 Amp 1-2 %, 고급 Amp 에서는 그 이하도 있으나 고급 Amp 는 몇 천분의 1 에서 몇 만분의 1% 이어서 비교 가 안됩니다.

Harmonics 라는 것? (음악에서도 harmonic 단어를 씁니다 혼동 안 하시도록) 수학시간에 Sine Cosine 이런 단어를 들으셨을 겁니다. 1800년 초에 살았던 수학의 천재 JosephFourier Fourier Transformation Fourier Series 란 이론이 있습니다. . ( Time-Frequency 전환 그런것이 있다고만 알아두십시오)

전문용어로는 모든 “Repetitive SignalFourier Series 로 전개할 수 있다” 입니다. 전기적 Signal 은 기본 Sine 파와 여러 가지 Harmonics 의 집합체 라는 것입니다.

그 옛날 서양사람은 이런 것을 알아 냈는데 우리는? (혜천 님의 지적하신 문화적 차이 때문?)FFT analysis 가 바로 Sine 파로 하는 Harmonics analysis 입니다. Fourier Series로 전개 된 각 항이 바로 n harmonics 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이상적인 Amp Amp 내부에서 Harmonics 를 만들지 않습니다. 입력 파형과 똑같은 증폭된 파형이 출력으로 나옵니다. 진공관 Amp 는 내부에서 Harmonics 를 만들어 냅니다.

(양념을 미리 다 쳐서 나 옵니다*)

KDK Audio 12_2.jpg

Hout 라는 신호는 Harmonics 표현으로는

Hout =H1+H2+H3+H4+H5+H6 + ---- = H1+Htotal

H1= 기본 Sine 파, Htotal = 기본파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 합한 것

H2= 2nd Harmonic, H3=3rd Harmonic,

H4=4th Harmonic, H5= 5th Harmonic

Harmonics Distortion = (Htotal/H1 ) x100% 가 됩니다.

Htotal 에 일반 잡음을 포함시켜서 전잡음 全雜音 이란 단어도 일본책에서 많이 보지만 여기서는 일반 잡음은 제외합니다. 특히 한진동 에게는 이러한 용어는 부적절 합니다. 이 단어를 쓰는 이유는 제거 대상은 모두 잡음 이라는 개념입니다. Harmonics 를 없애는 것이 설계목표인 주류/정통 Audio Design 에서는 옳은 단어 이지만 이 harmonics 야 말로 미세한 신호지만 우리가 만드는 진공관 Amp 소리의 주요소 입니다. 잡음으로 취급하면 안 됩니다. 상전으로 모셔야 지요.

제거할 수도 없지만 이것을 제거 하면 반도체 Amp가 됩니다. 반도체 Amp 는 기수차 harmonics 소리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진공관 Amp 에서도 얼마던지 기수차 Harmonics 가 나옵니다. 출력이 커질수록 기수차 Harmonics 가 더 커지고 많아 집니다.

하여튼 이 harmonics 는 음식에서 간장 소금 설탕 고춧가루 참기름 깨소금 --- 같은 조미료 입니다.

사람에 따라 기호가 다르고 너무 많이 넣거나 너무 적게 넣어도 제 맛이 안 납니다.

****진공관 Amp 맛은 Harmonics 가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끝

 

 KDK Audio 12_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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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K: 대부분의 사람들은  Fourier / Harmonics가 뭔지도 모릅니다 .
음색을 논하는 사람들이 우수차 기수차 Harmonics 이야기를 합니다.

Harmonics는  Fourier Series 에서 나오는 겁니다.
안다고 하는 사람들도 Fourier Series 가 뭔지 모를 확율이 높습니다.

진공관 하모닉스의 주원인은 진공관 Linearity 가 완벽하게 "직선,1" 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든 증폭장치 진공관, TR, IC 할것없이 적용 됩니다.
여러가지 회로 기술로 완전 재거는 안되도 반도체 Amp 와 같이 들을수 없는 수준으로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진공관 Amp는 Trans 라는 Linearity 가 S 자 모양의 나쁜 부품이 신호 통로에 있어서 보통 쓰는 회로 기술을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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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K: 300B/DHT 만이 좋은 소리를 낸다는것은 아닙니다.
무명의 진공관 으로도 만들기에 달렸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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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공관으로의 회귀는 IC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일본 오디오 원로에 의해 시작한 것임
2. 미국의 전세계 통신망 구축을 위한 300B개발 대량 생산과 폐기 그리고 일본의 싹쓸이 매입
3. 300B로 만든 영사기 암프 WE-91
4. WE300B의 복제
5. Shishido 씨에 의한 300B 미국으로 소개와  일본의 808 열풍
6. 칼라TV의 등장에 따른 진공관 사양과 이에 반한 일본의 300B선택
7. Reference Memory에 따른 일본의 진공관으로의 U-Turn 선택
8. Opera 홀의 원음소리와 오디오 재생음
9. 소리는 귀로는 듣는 것
10. 극단적인 트랜스에 의한 디스토션 만들기
11. 하이앤드 오디오 현주소 - 오디오 사양화와 고가 정책
12. 진공관 오디오의 양념 Harmonics

 

[요약 Summary]

"High End Audio가 등장한 것은 반도체 등장에 위협을 받은
일본 오디오 전문가들의 시대의 역행이었고
그들은 다행히 싸게 폐기 처분되는300B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이 선택은 인간의 Reference Memory효과 덕분에
진공관 앰프의 소리가 진짜 오디오 소리로 인정되는데 성공했고
High End Audio의 관건은 듣기 좋은 Harmonics로 귀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