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 는 p-k 분할형 phase inverter 를사용한 5극관 회로를 추천합니다. 회로가 간단하고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원래 Audio Amp는 5극관/Beam 관이 나오고 나서는 이들로 만드는 PP회로가 주류 입니다. 단점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출력이 크고 낮은 전압으로도 Drive 하기가 쉽고 PP 는 OPT철심에 Gap이 필요 없고 PP간의Inductance 가
수10 H 정도 이상이면 어느 진공관에나 모두 시용할수 있어 설계할 것이 없습니다. 규격표의 한계만 주의하면 Everything OK!
Inverter 도 몇종류가 있으나 그장단점은 진공관의 다른 나쁜요소에 비하면 따질 건수도 못됩니다.
문제는 원로들의 제작기사입니다. 다른 원로나 기사에서 많이 쓰는 회로나 기본회로는 일부러 빼놓고 자기 회로가 특별이 성능이 좋다고 해야 하기때문에 제일 좋은 흔한 회로는 논의를 안합니다. 독자는 기사에서 좋다는 말에 무조건 현혹되서 일반적으로 더 복잡한 거기의 회로를 따르기 마련입니다.
- 제가볼때 판단 능력없이 따르는 것도 문제입니다.
진공관 초기의 300B 2A3 45 3극송신관 (직열 3극 출력관) 845 805 808 들이 High End Audio 업계를 주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들은 Audio에 쓸 물건들이 아닙니다. 이들은는 종교에서 문선명의 통일교와 같은 이단적인 존재인 것입니다.
저의 방식은 5극관 PP Amp 로 진공관 Audio복고인 High End Audio의 소리를 만드러 냅니다. 아주 간단히.
저는 정통 Engineer 입장을 고수 하면서 기술지식을 주류에서 벗어난 분야에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래는 5V6 pp Amp 에서 2차 고조파를 더 많이 만드러 내고 있습니다. 자기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 합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잘 유념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